♥ 부부는 오백생 인연 ♥
     
     

      《인과초경》에는 다음과 같은 말씀이 나옵니다.
      "시장길에서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며, 부부는 오백 생을 통한 인연으로 탄생된다."
      그러나 인스턴트시대라고 하는 현대의 결혼풍속도를 보면 오백 생의 인연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쉽게 헤어지는 것 같습니다.
      더욱이 결혼 후 3년 이내에 헤어지는 부부가 상당수를 차지한다는 통계를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.
      그 이유 또한 대부분이 혼수감· 시댁식구와의 적응 등의 문제로, 조금은 인내하고 지혜로써 대처하면 잘 될 것 같은 이유들 뿐이니 정말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. 만약 그들이 오백 생 인연의 소중함을 생각한다면 가정을 파탄으로 몰고 가면서까지 그렇게 쉽게 이혼의 비극을 초래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.
      ♥부부는 오백생 인연♥
      《옥야경》에서는 지혜로운 아내의 도리를 다섯 가지로 말하고 있습니다.
      첫째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서 집안 일을 정돈하고 맛있는 음식을 시부모와 남편에게 먼저 드리며,
      둘째 가족들을 잘 간호하고, 셋째 입을 조심하여 참고 성내지 않으며, 넷째 경계하고 조심하여 늘 살피고 염려하며, 다섯째 일심으로 시부모와 남편을 공경하여 사랑으로 받드는 것이다."
      또 《선생자경》에 보면 현명한 가장으로서 아내에게 할 다섯 가지 도리가 나옵니다.
      첫째 아내를 바른 마음으로 공경히 대하며, 둘째 늘 사랑으로 보살피고 감싸며, 셋째 외간여자와 정을 통하지 않으며, 넷째 땀흘려 열심히 일하여 그 보수를 아내에게 관리하게 하고, 다섯째 때때로 외식을 시켜주고 장신구도 선물하여 기분전환 을 시켜주어야 한다."
      부부는 가정의 기본단위이며, 가정은 사회의 기본을 이룹니다.
      그러니 부부가 서로 공경하고 양보하는 것이 화합의 요체이고,
      서로 자기를 내세우기보다는 상대방을 받들어주는 자세가 바람직 하다고 하겠습니다.
      - 옮긴글 -

+ Recent posts